병원소개

  • 프로필
    • 김영걸 원장
    • 신효승 원장
    • 김병윤 원장
    • 김병윤 원장
    • 김동우 원장
  • 오시는길
  • 칼럼
  • 뉴스

HomeHOME병원소개칼럼

칼럼

화염상모반 치료에 적절한 레이저
신효승 2017-12-07 16:56:09

예전에 '혈관종의 레이저 치료' 에 관하여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snubirthmark/220976149269 
   

화염상모반의 레이저 치료는 혈관종의 레이저 치료와는 비슷하면서 다른 점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오늘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혈관종은 레이저 치료 이외에도 자연 경과 관찰, 바르는 약, 먹는 약, 주사 치료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어서 이 중 환자와 혈관종 상태에 따라 적절한 것을 골라 조합하여 치료합니다.
하지만 화염상모반은 치료가 레이저 치료 뿐입니다.


화염상모반은 경과 관찰한다고 저절로 좋아지지 않으며
, 바르는 약도, 먹는 약도, 주사 치료도 없습니다
.
오직 레이저 치료 뿐입니다.
광역동 치료라고 하는 레이저 이외 치료법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 레이저 치료에 비해서는 부작용이 많고 중국 이외에서는 널리 쓰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화염상모반은 수술적 치료가 적절하지 않습니다.
범위가 넓을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능하고 범위가 좁다 하더라도 화염상모반은 표면에서 불과 수 mm 깊이의 병변인데 그로 인해 피부 전체를 다 절제하는 수술적 치료는 화염상모반보다 더 보기 싫은 흉터를 남기게 됩니다.



화염상모반 치료에 적절한 레이저는 비침습적 레이저이다
.
 

그렇지만 모든 레이저가 화염상모반 치료에 적절한 것은 아닙니다.
혈관종 레이저를 설명할 때 언급한 내용이지만 다시 반복하자면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레이저를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피부 조직을 구별하지 않고 세밀하게 태워내는 레이저입니다.
침습적 레이저 (ablative las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레이저의 파장 (wave length)에 해당하는 빛 에너지는 주로 물에 흡수됩니다.
우리 피부 조직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성분이 물이기 때문에 이러한 레이저는 선택적이지 않고 레이저가 닿는 모든 조직을 태웁니다.
점이나 검버섯을 제거하는 이산화탄소 가스 레이저 (CO2 laser)나 어븀 야그 레이저 (Er-YAG laser)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두번째는 특정 피부 조직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레이저입니다
.
비침습적 레이저 (non ablative las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레이저의 파장에 해당하는 빛 에너지는 특정 발색단 (chromophore)에만 흡수됩니다.
멜라닌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레이저는 다른 피부 성분은 유리처럼 통과하고 멜라닌만 파괴합니다.
엔디 야그
(Nd:YAG laser)나 루비 레이저 (Ruby laser) 가 대표적입니다.
혈액의 적혈구를 구성하는 헤모글로빈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레이저 역시 다른 피부 성분은 유리처럼 통과하고 혈관만 파괴합니다.
혈관 레이저 (pulsed dye laser)가 대표적입니다.

혈관종 또는 화염상모반 치료에는 앞에서 이야기한 비침습적 레이저의 일종인 혈관 레이저 (pulsed dye laser)를 사용합니다.
침습적 레이저로 화염상모반을 치료한다면 아마 한번에 화염상모반을 태워서 없앨 수는 있겠지만 혈관만 선택적으로 없애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생 지속되는 큰 흉터를 남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염상모반 치료에는 흉터를 만들지 않는 비침습적 레이저인 혈관?? 레이저를 사용해야합니다
.
참고로 화염상모반 치료를 할 때 모반이 아닌 주변의 정상 피부에도 레이저가 조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혈관 레이저는 늘어난 비정상적인 혈관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정상 피부에는 해가 없습니다.
약간 붉어지거나 멍이 들 수는 있지만 흉터 등의 부작용 없이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해결됩니다.
물론 이 '선택적' 이란 것이 상대적인 것으로 100%는 아니기 때문에 강한 에너지로 여러 번 쏜다면 정상 피부라도 화상과 같은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관을 선택적으로 파괴할 수 있는 파장 (wavelength) 의 레이저를 사용해야 한다.


혈관 레이저가 혈관만 파괴할 수 있는 것은 선택적 광열분해
(selective photothermolysis) 이론을 적용하였기 때문입니다.
선택적 광열분해란 레이저를 특정한 파장으로 특정한 짧은 시간 동안 피부에 조사하면 피부 조직 중 멜라닌 또는 혈관 또는 모발 등 특정한 부위만 선택적으로 파괴된다는 이론입니다.
특정한 파장은 파괴하고자 하는 것의 색을 정하고, 특정한 레이저 조사 시간 (펄스 지속 시간, pulse duration) 은 파괴하고자 하는 것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제가 보통 환자 분들께 치료 계획을 설명드릴 때 치료 강도를 약하게 한다
, 강하게 한다라고 설명드리는데 이 치료 강도라는 것은 레이저 에너지의 강도 (fluence)로 사실 이 에너지 강도보다 치료에 더 근본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레이저의 파장과 펄스 지속 시간입니다.
펄스 지속 시간을 바꾸는 것에 관해서는 제가 큰 혈관을 파괴한다, 작은 혈관을 파괴한다고 간단히 말씀드리기도 합니다.

allskin201710111.jpg
 

구체적으로 어떤 파장의 레이저가 화염상모반 치료에 적합한가?


이 질문에 대한 제 답은
'595nm 파장의 레이저가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합니다.' 입니다.


특정한 물체에 빛이 닿으면 일부는 흡수되고 그 외 반사되는 빛을 눈으로 보고 우리는 그것을 그 물체의
'' (color)라고 부릅니다.
특정한 색은 특정한 파장의 빛을 반사시키고 또 다른 특정한 파장 영역을 흡수합니다.
혈관 레이저의 파장 595nm는 적혈구에 선택적으로 흡수됩니다.
적혈구에 선택적으로 흡수된 레이저 에너지는 열 에너지로 전환되어 혈관을 파괴합니다.
사실 595nm보다는 585nm 의 레이저 빛이 적혈구에 선택적으로 흡수되지만 빛은 파장이 짧아지면 투과성이 떨어집니다.
585nm
의 레이저는 화염상모반의 혈관이 위치한 피부 깊이까지 충분히 에너지를 전달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595nm의 파장이 효과적입니다.


532nm
파장을 쓰는 롱펄스 레이저 중 일부가 혈관성 병변을 잘 치료한다고 광고하는 경우가 있는데 532nm의 파장은 투과성이 낮아서 화염상모반 혈관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755nm
또는 1064nm
파장의 롱펄스 레이저의 경우 투과성이 좋아서 깊은 곳에 위치한 화염상모반 혈관을 파괴하기에 좋지만 혈관에 대한 선택성이 떨어져서 주변 정상 피부를 손상시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파장의 레이저를 함께 사용하는 레이저 중 일부가 595nm 파장의 빛과 시너지 효과를 내서 화염상모반을 더 잘 치료한다고 광고하는데 595nm 파장을 단독으로 쓰는 레이저에 비해 피부가 파이는 흉터가 잘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IPL
로 화염상모반을 치료한다고 광고하는 경우가 있지만 IPL은 온갖 파장이 섞여 있는 강한 빛으로 엄밀히 레이저가 아닙니다.
즉 파장의 선택성이 없습니다. IPL은 색소, 혈관, 주름 등에 두루두루 에너지를 비선택적으로 전달하여 두루두루 조금씩 효과를 보일 수는 있지만 특정한 타겟을 대상으로 강한 에너지를 전달할 수 없어서 IPL은 화염상모반 치료에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표피 냉각
(epidermal cooling) 장치는 필수이다.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에너지 강도를 높이는게 좋지만 그러면 표피가 손상되고 이는 표피와 진피 사이에 있는 멜라닌 세포
, 피부기저층에 손상을 줍니다.
이는 저색소증, 색소 침착, 흉터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혈관에만 레이저 에너지를 전달하고 표피는 식혀줘서 손상을 막아주는 표피 냉각은 화염상모반 레이저 치료가 흉터를 만들지 않는 중요한 비결입니다.
표피를 냉각하는 방식은 냉각 스프레이 방식 , 차가운 공기를 이용하는 방식, 차가운 고체를 접촉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중 냉각 스프레이 방식은 공기나 고체를 이용하는 방식과 달리 유일하게 높은 유지 비용이 들어가지만 화염상모반 치료 시 가장 부작용은 낮추고 치료 효과를 높이는 방식은 냉각 스프레이 방식 (dynamic cooling device)입니다.


기계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


좋은 레이저 치료 기계는 화염상모반 치료를 위한 우선 조건입니다
.
제가 아무리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고 하더라도 적절하지 못한 레이저 기계로는 화염상모반을 만족스럽게 치료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 병원은 이상의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브이빔 퍼펙타를 사용합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서는 롱펄스 엔디야그 레이저 등 다른 레이저 기기를 함께 사용합니다.
저희 병원은 혈관종, 화염상모반을 치료하러 오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브이빔 퍼펙타가 3대 있고, 그런 병원은 제가 알기로 우리나라에서 저희 병원이 유일합니다.


하지만 기계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않습니다
.
레이저 기계가 같다고 화염상모반을 똑같이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
화염상모반의 레이저 치료 효과는 화염상모반의 색과 두께, 혈관의 굵기, 깊이, 넓이, 위치, 피부의 색소 정도, 다른 혈관 기형의 동반 여부, 환자의 나이, 협조 여부 등 여러 변수에 따라 다릅니다.
거기에 따라서 의사가 판단하여 사용하는 레이저의 펄스 지속 시간과 강도 그리고 치료 기법과 치료 시간이 달라져야 합니다.
그리고 치료하는 의사의 질환에 대한 이해, 레이저에 대한 이해, 무엇보다도 환자에 대한 이해에 따라 치료 결과는 달라집니다.
화염상모반은 치료가 쉽지 않고 아직 치료에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10, 20년간 많은 발전이 있었던 것처럼 앞으로 10, 20년간 또 다른 많은 발전이 있을 것을 기대합니다.


신효승
, M.D., Ph.D.
피부과 전문의, 의학박사
마포공덕 에스앤유 피부과


홈페이지
www.laserdoctor.co.kr
블로그
reslab.blog.me
병원
www.allskin.co.kr
온라인 상담 www.allskin.co.kr/community/consult

  • 화염상모반 in chinese
  • 혈관종 클리닉
  • 마포공덕 에스앤유피부과
  • 흉터 클리닉
  • 액취증&다한증 클리닉
  • 다크써클 클리닉
  • 건선&백반증 클리닉
  • 선천성모반 네이버 블로그
  • 마포공덕 에스앤유피부과 네이비 블로그
  • 화염상모반 중국 블로그